[성현말씀 (15)] /˚♡법구경(法句經)

등불을 밝히는 뜻

또바기1957 2010. 5. 22. 08:12



【등불을 밝히는 뜻】 화엄경에 "믿음을 심지 삼고, 자비를 기름으로 삼으며 생각을 그릇으로 하고 공독을 빛으로 하여 삼독(탐내고, 성내고, 어리석음)을 없앤다"고 말씀하셨고
대열반경에는 "중생은 번뇌의 어두움 때문에 지혜를 잃는 데 비해, 여래는 방편으로 지혜의 등을 켜니 모든 중생을 열반에 들게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것은 모든 중생의 번뇌와 삼독으로 인해 불성보배를 보지못하고 있음을 표명한 것이며 부처님께서는 곧 법신, 보신, 화신의 삼신 모습으로 이 세상에 나 투시어 중생들이 지혜로서 평안하게 살아갈수 있는 길을 인도하여 주신 것입니다. 그리하여 봉축 등을 밝히는 불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며 봉축축제에 임해야겠습니다. 『등불을 밝히는 마음가짐』 1. 부처님께서 오신 성탄절을 진심으로 봉축하며
불은에 감사 드립니다. 2. 부처님의 진리의 빛에 귀의하고 정진하겠습니다.
3. 부처님의 밝은 해탈세계에 이르고자 중생의 어두운 무명 번뇌를 맑히게습니다.
4. 중생의 삼 독심( 탐심, 진심, 치심)을 녹여 부처님 지혜 광명을 얻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등불이 주위의 어두움을 밝히듯 친지와 이웃에게 이익이 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6. 바르고 큰 원력을 세워서 부처님 큰 가피를 내리시길 기원 드립니다. *님들 부처님의큰원력으로 온누리에
밝고고운빛,가정마다 큰가피를 내리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