上德 不德, 是以 有德, 下德 不失德, 是以無德
上德 無爲而無以爲, 下德 爲之而有以爲
上人 爲之而有以爲, 上義 爲之而有以爲, 上禮 爲之而莫之應, 則攘臂而잉之
故 失道而後 德, 失德而後 仁, 失仁而後 義, 失義而後 禮
夫禮者, 忠信薄, 而之首也, 前識者, 道之華, 而愚之始也
是以 大丈夫 處其厚, 不居其薄, 處其實, 不居其華
故 去彼取此
[해설]
높은 덕을 가진 사람은 덕을 의식하지 않는다.
그런 까닭에 덕이 있는 것이고
하급의 덕을 가진 사람은 덕을 잃지 않으려고 애쓰게 된다.
그것은 덕이 없기 때문이다.
높은 덕을 가진 사람은 도에 따를 뿐 스스로 의식함이 없고
하급의 덕을 가진 사람은 스스로 노력함으로 의식함이 있다.
어진사람은 노력하여 행하되 의식적인 데가 없고
의를 가진 사람은 노력하여 행하되 의식적인 데가 있다.
예를 가진 사람은 노력하여 행하되
상대방이 이에 응하지 않으면 팔을 걷어 부치고 대든다.
그러므로 도가 떨어지면 덕이 나타나고
덕이 떨어지면 인이 나타나고
인이 떨어지면 의가 나타나고
의가 떨어지면 예가 나타난다.
예절이란 진실성이 희박해 지면 생기는 것으로
세상이 어지러워지려는 시작인 것이다.
지성이란 도의 꽃을 피울 수 없는 어리석음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대장부는 두터운 것을 취하고
천박한 것을 버리며 진실을 취하고 거짓을 버린다.
그러므로 저것을 버리고 이것을 취한다.
[덧]
상편과 하편에 대하여 언급함으로서 道가 근본이고
仁 , 義 , 禮 , 智는 그 말단임을 풀이 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덕을 지닌 사람은 덕을 베풀고도
그것을 의식 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뛰어난 덕을 지닐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덕이 적은 사람은 조금만 덕을 베풀어도
그것을 마음에 새기어 잊지 않고 있기 때문에
덕을 지닐 수 없는 것입니다.
즉 뛰어난 덕을 지닌 사람은 덕을 베풀되
인위적으로 베풀지 않기 때문에
그가 베푼 덕을 무엇에 이용하려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덕이 적은 사람은 덕을 인위적으로 베풀기 때문에
그가 베푼 덕을 자기욕심에 이용하려 하는 것입니다.
또 최상의 仁을 지닌 사람은 인위적으로 仁을 실천 하지만
그것을 자기 욕심에 이용하려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상의 義를 지닌 사람은
인위적으로 義를 실천할 뿐 아니라
그것을 무엇에든지 이용하려 합니다.
그리고 최상의 禮를 실천함에 이르러서는
인위적으로 禮를 실천 하고
그것을 무엇에 이용하려 할 뿐 아니라
이쪽에서 베푼 禮만큼 상대방이 응 해오지 않을 때에는
팔뚝을 걷어부치고 시비까지 하려고 덤벼들게 되는 것입니다.
'[성현말씀 (15)] > ˚♡도덕경(道德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 40 장 반자도지동(反者道之動) (0) | 2009.12.25 |
---|---|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 39 장 석지득일(昔之得一) (0) | 2009.12.23 |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 37 장 도상무위(道常無爲) (0) | 2009.12.21 |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 36 장 장욕흡지 (將欲흡之) (0) | 2009.12.20 |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 35 장 집대상(執大象) (0) | 2009.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