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삶 이란?
[ 一綱(일강) 五道德(오도덕) 六倫理(육윤리) ]
1-1.불쾌한 마음을 가지게되면 이것은 너의 몸안의 왼쪽 허파와 큰창자
그리고 단(丹)이 약 하여지는 것이고
1-2.슬퍼하고 어지러운 생각을 하게되면 오른쪽 허파와 갓(영감)이 약하여지고
2.놀래고 두려워 하고 너무 힘을쓰면 콩팥과오줌통이 다나빠져서 약하여지는 것이고
3.생각을 많이 하면 생각이 생각을 나아서 지라와 밥통이 나빠져서
식욕이 떨어지고 숨이 약 하여지고
4.화를 내고 노여워하면 간과 쓸개가 나빠지고 약해져서 몸이 허약해 지는 것이며
5.너무 기뻐하고 즐거워만 하면 염통과 작은창자가 나빠지는 것이니
사람은 무릇 이것을 모르고 욕심으로 말미아마서 화를 내고 생각도 골몰이하고
싸우고 하는 것인데 이것은 스스로 나쁜것을 모르고 병을 만들어 일찍 죽는것이다.
1.콩팥은 지혜로움을 담은 그릇이니 넓고 너그러움의 뜻이 있으니
지혜로움의 감응이되고 (智지=智感지감)
2.염통은 올바른 움직임과 멀리보고 결정을 짓는 숨이니
잘못되고 잘됨을 가름하게(禮예=分辨분변)되는 것이고
3.간은 생신한 기운을 돌리니
착한 것을 취하여 쓰고(仁인=至善지선한 良心양심)
4.허파는 나쁜것을 버리고 좋은것은 걷우어 드리는
올바른 것을 하면서 의로움을 취하여 걷우고(義의=不當抑制부당억제)
5.지라는 모든 지혜와 가름과 쓰고 거둡고 모두를 항상 옳바르게
믿으며 행하는 것이니(信신=恒久的行動항구적행동)
사람은 1.지혜와 2.예절과 3.어짐과 4.의로움과 5.믿음이있어서=(五道德)
1.하늘을 공경하고(敬天경천)
2.만물을 성심으로(至誠지성) 보살 피는
3.한나라 백성이니 나라를 충심으로 받들고(忠國충국)
4.웃어른을 진심으로 받들어 모시고(孝報효보)
5.서로 사랑하고 아껴주고 보살펴서(親和친화)
6.참되게 사는것(眞實진실)이
올바르게 사는 길이며 몸에도 병이 없는 것이다.=(六倫理육윤리)
그러나 그런것을 모르고 함부로 살아가면 스스로 병을 만들고 스스로
죽음의 길을 자초하는 것이다.
사람을 위하는 길이 사람이 사는 것이고 사람이 사람을 생각하지 않으면
서로 죽는길로 가는 것이니 사람이 함께 살려면 사람 위하는 일만 생각하고
그런말과 그런 행동만을 해야 된다.(人體主義인체주의)
그래야 모두 하나같이 화목하게 살 수 있는 것(一和統一일화통일)이다.=(一綱일강)
그래야만이 사람의 할 도리를 다 하는 것이다.(正命完遂정명완수)
그것을 못하는 사람과 세상은 사람사는 세상이 아니다 개와 돼지만도
못한 삶이니 살면 무엇 하겠느냐,
이러한 영원히 바뀌지 않는 법(永法영법)은 사람이면 다 원하는 것이다.
어떠한 일도 뿌리가 없이는 나타날수 없고 또 닦아나가지 않으면
알수없는 것이다(修煉수련)
-비경도인의 삶의길 중에서-
|